제목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법
관리자 2019-01-23 조회 368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날이 추워진 요즘 감기 만큼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식중독'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식중독은 여름철에만 각별히 주의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지만 요즘과 같이 추운 겨울에도 '겨울철 식중독' 예방을 철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지금부터 맘스홀릭과 함께 감염경로와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란?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이에요. 겨울에 자주 발생하며 어린이집, 학교 등 집단시설에서 집단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입니다. * 주요증상 구토, 설사, 복통, 오한, 발열 등






























● 노로바이러스 감염 경로는? 올해 12월 초, 인천의 어느 유치원에서 원생들이 집단으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건이 있었어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했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입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수도꼭지나 문고리 등을 만졌는데 이를 모르고 또 다른 사람이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감염될 수 있어요.  






























● 노로바이러스 잠복기는? 노로바이러스 잔복기는 보통 12~48시간 이고, 최대 10시간에서 50시간까지라고 해요.































●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법 * 감염되지 않은 일반인 1.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어야 해요. 물이 차갑기 때문에 손을 잘 씻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화장실 사용후에는 특히 더 신경써서 씻어주세요!아이 기저귀를 교체한 후,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에도 손을 씻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2. 음식은 충분히 익혀 드세요. 특히 굴, 조개류 등은 익혀 드시는 것이 좋아요. 3. 귀찮고 어렵겠지만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물을 끓여마시는 것입니다. * 감염된 환자 1.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어주세요. 본인이 만졌던 것들을 통해 바이러스가 옮겨질 수 있으므로 손을 자주 씻어줄 필요가 있어요. 2. 환자가 어린이집, 학교 학생일 경우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진 후 2일까지 공동생활을 하지 않습니다. 3. 식품을 다루거나 조리를 하지 않아야 해요. 식품취급자, 간호직 종사자는 적어도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진 후 3일까지 식품취급, 간호업무를 하지 않아야 해요. * 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 1.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사용한 화장실을 소독하여 사용해주세요. 2. 환자가 만졌거나 구토물에 오염된 식품은 폐기하고 문고리나 물품은 소독해주세요. 3. 식기는 따뜻한 물로 씻고 빨래는 손세탁이 아닌 세탁기를 이용해 세탁해주세요. 4. 환자가 발생한 가정은 다른 사람들이 방문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방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환자가 완쾌한 후 청소와 소독을 해주세요. 그 이후 3일 뒤 방문하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만일 환자가 아이라면 친구들과 함께 놀지 못하는 이유를 잘 설명해줄 필요가 있겠죠? 5. 노로바이러스 환자는 가족과 떨어져 다른 방에서 혼자 지내는 것을 권장하며 손 닦는 수건은 각자 따로 사용해주세요. 아이가 환자일경우 혼자 지내기 어려워할 수 있는데 그럴경우 보호자가 아이를 잘 씻기고 집안 소독에 더 신경써주셔야 해요!






























● 우리 아이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로타장염은 예방접종이 가능하지만 노로바이러스는 아직 예방접종약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이가 만약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전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유치원은 꼭 쉬어야 해요!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약은 없다고 해요. 소아과에서 진찰을 받으면 증상에 따른 대증요법으로 치료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 열이 심한 경우 - 해열 진통제 * 탈수가 심한 경우 - 경구 전해질용액 * 구토가 심한 경우 - 탈수 증상이 있을 경우 입원 후 수액을 맞혀야 함































● 아이가 토를 했다면? 토하는 것이 심하지 않다면 일단 먹이던 대로 밥을 먹여주는 것이 좋고 구토가 심할 경우에는 부드러운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이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토를 한다고 해서 굶기기보다는 소량씩 자주 먹여야 한다고 하니 꼭 기억해주세요~ 구토가 더 심한 경우 포카리스웨트, 게토레이와 같은 전해질용액을 먹이는 것이 좋아요. 구토가 멎은 후에 평소 먹던 음식을 먹여주세요.






























● 아이가 설사를 했다면? 설사를 하는 경우에도 심하지 않다면 먹이던 음식을 그대로 먹여주세요. 만일 설사가 심한 편이라면 전해질용액을 먹이면서 탈수된 것을 보충해줄 필요가 있어요. 늦어도 증상이 나타난지 8시간 이내에 원래 먹던 음식을 다시 먹여야 하는데 기름기가 많거나 찬 음식은 피해주세요. 흰 죽만 몇날 몇일 먹이는 것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고 아이가 먹은 것이 없어 기운이 나지 않을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 후 '먹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꼭 나눠주세요!































노로바이러스는 특정 음식이나 약을 먹는다고 예방을 하거나 쉽게 나을 수 있는 질병은 아니에요! 하지만 겨울철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고, 손을 깨끗이 자주 씻는것 만으로도 예방을 할 수 있으니 손 씻기에 신경써주세요! :-)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여 감염을 줄이는 것,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